Semantic Web 컴퓨터와 인터넷

hollobit님의 HOLLOBLOG(별주부뎐) 블로그를 읽다가 일련의 글들에서 자주 등장하는 "Semantic Web"이라는 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NewsGroup이나 Gopher 등을 이용해서 자료를 찾다가 2400 모뎀에 mosaic을 이용해 WEB을 접하기 시작해서 변화하는 웹을 계속 보아온 저로서는 Tim Berners-Lee가 "웹의 발전 단계에 대해서 뭐라고 했는지" 이런거엔 전혀 관심이 없었거든요. :-(

안타깝게도 웹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과 인터넷 사업으로 돈을 버는 것과는 엄연히 다른 세계의 얘기 같았으니까요. 물론 초기의 Yahoo!나 현재의 Google은 웹의 본질에 접근한 서비스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러고 보니 어쩌면 본질을 이해하는 것에 답이 있는지도 모르겠군요. 예를 들면, <요조숙녀>에서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한 필요조건이 "꿈을 실현한다"는 너무나 순진한(?) 논리에 답이 있다고 역설하는 것처럼요.

아무튼 블로그라고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맞닿아 있고, 블로그의 미래를 그려보아야 하는 입장에서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는 본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 Google의 Semantic Web 한글검색 결과
☞ The Semantic Web Community Portal :: SemanticWeb.org
☞ Semantic Web 관련 국내 연구그룹 자료모음

검색을 하던 중에 재미난 회사를 하나 봤습니다. 피어컴(주)라는 곳인데 CEO인사말에 있는 다음의 문구가 인상적이네요.

피어컴(주)는 "인간중심의 기술과 시스템 개발 회사"라는 목표 아래, 순수 개발자들이 중심이 된 기술 주도의 벤처 기업으로 2003년 8월 설립되었습니다.
부디 이런 기술관련 개발회사가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피어컴(주)의 기술정보 中 - Semantic Web

아~~ 요즘엔 미지리서치는 뭐하나? 홈페이지가 접속이 안되네~~ :-(

P.S.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도 Google처럼 무모하고 순수한 업체가 혹은 그 업체의 직원이 사회적 지지와 현실적인 부 그리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까요? 아직은 누군가의 희생이 필요한 단계일까요?

핑백

  • erehwon.LAB : Firefox + RSS Reader Panel 2008-05-01 14:44:54 #

    ... 2.0을 지원하면서도 모두 약간의 규격이 다르다는 것은 '표준은 지켜져야 유지될 수 있다'는 공공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합니다. 이럼으로써 '기계가 읽고 이해할 수 있는 Symantec Web'을 만들겠다는 누군가의 꿈은 점점 더 멀어지겠죠. 이야기가 옆길로 샜는데, 아무튼 가벼운 블로그 네비게이션 툴을 원하신다면 Mozilla Firefox 0.8 + RSS ... more

덧글

  • zodiac47 2003/10/04 01:22 #

    Weaving the web 에 보면 13장에 "의미론적 웹"이라고 번역되어 TBL이 직접 쓴 글이 있습니다. 저는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는 파악하기 어렵더라구요..-_ㅜ..
    확장되고 다양해지는 문서와 웹의 구조를 인간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기계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서구조(XML)등을 이용해야 한다는것 같은데, 솔직히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_ㅜ
  • 미친병아리 2003/10/09 01:20 #

    잘은 모르지만, 구글이 야후와 계약을 맺기 전까지는 별다른 수익이 없었던거 같은데.. 그 몇년을 버틸 수 있는 자본력(어떤 방법으로 마련을 했던간에..)이 핵심이 아닐까..
    국내에선 자기 혹은 절친한 사람의 주머니 아님 나올데가 없기 때문에 뭔가 하기 정말 힘든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