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Linked)에 나오는 개념들 배우는즐거움

1. 무작위의 세계 (The Random Universe)
1959년 이후 폴 에스되르(Paul Erdos)와 알프레드 레니(Alfred Reney)에 의해 기초된 무작위적 네트웍 이론(Random Network Theory). 모든 구성원(node)들이 하나 이상의 링크(link)를 갖는다는 임계문턱(threshold)만 넘는다면 결국 네트워크가 커졌을 때, 모든 노드들은 같은 수의 링크를 갖게 될것이다라는 매우 평균적인 네트워크 개념이다. 하지만 실제(real) 네트워크는 무작위적 네트워크와는 달리 조직원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게 뭘까?

2. 여섯 단계의 분리 (Six Degrees of Separation)
1929년 프리제시 카린시(Frigyes Karinthy)의 저서 <연쇄(Chains)>에서 언급된 "사람들은 기껏해야 다섯 개의 링크의 연쇄적 친분관계로 연결되어 있다"는 통찰을 1967년 하버드 교수인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재발견한 여섯 단계의 분리(Six degrees of separation) 개념. 실험에 의해서 임의의 한쌍의 노드간 거리는 평균 6단계밖에 되지 않는다는 개념. 이 개념을 통해 우리는 단지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짧은 단계로 연결되어진 "좁은 세상(Small World)"에 살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된다.

"여섯 단계의 분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링크
☞ 냥날위키의 "여섯 단계의 분리"
☞ NoSmoke위키의 "Six Degrees Of Separation"

"Small World"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링크
☞ 이명헌의 웹앤비즈 : [e비즈] 스몰-월드 효과
☞ 과학종합미디어 동아시아언스 : "다섯다리" 거치면 세계인이 내친구
☞ [이인식의 과학생각]헛소문이 삽시간에 퍼지는 까닭
☞ Small World Research Project 홈페이지

Network Theory에 관련된 책의 리뷰
☞ 북스조선 : 넥서스(Nexus) 리뷰
☞ 링크(Linked) 에 대한 전문가서평 (hwp 파일)
☞ NoSmoke님의 링크(Linked) 요약
☞ 링크(Linked)의 서평 모음

국내 Network Theory 관련 연구팀
링크의 저자인 바라바시와 함께 연구했던, KAIST 정하웅 교수 (그의 연구실)
링크의 번역자 서울대 강병남 교수 (그의 연구실 : Complex Networks Research Lab)

덧글

  • mars 2003/09/30 07:10 # 삭제

    아니 TV왕! 새벽 다섯시에 뭐하시는 건가요? ^^; 혹시 새벽5시까지 밀린 TV 시청?
  • erehwon 2003/09/30 10:03 #

    어제는 근신을 해야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어찌어찌하여 회사에 있었습니다. :-(
  • erehwon 2003/09/30 10:07 #

    아... 그리고 지난번에 gatorlog님이 통계물리학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간단히 말씀드리면 수학적인 (특히 통계적인) 방법으로 자연현상을 이해하려는 학문을 말합니다.
    저는 통계물리학에서도 금속내에서 전자(electron)들이 어떻게 움직인다. 뭐 이런걸 주로 연구(사실 공부)했었구요. 지금 보니 이 복잡계(Complex System)도 통계물리학쪽에서 주로 다루고 있네요.
  • 졸리 2003/09/30 10:46 #

    P2P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 5개의 노드를 유지하려는 정책도 이와 같은 이유가 아닌가 싶군요. 역시 월드는 좁아...
  • erehwon 2003/09/30 11:22 #

    졸리님 말씀을 듣고 생각해 보니 P2P 네트워크는 무작위적 네트워크인 것 같군요. 실제 세상의 네트워크는 무작위적이라기 보다는 뭔가 선호(?)하는 방식이 있다는데 말입니다. 뭐가 더 좋은 걸까요?
  • zodiac47 2003/09/30 17:44 #

    위 링크들을 클릭하다가, 과거 8억 사기 사건이 생각났습니다..^^;;
    메일을 받고 메일링리스트에 돈을 보내고 리스트의 가장 끝자리 한명을 없애고, 자신을 리스트의 위에 올려놓은다음 메일을 보내는...
    그때도 메일주소는 6개였던것 같애요. 연관이 있을까요? -_-a
  • 팟찌 2003/10/01 00:22 #

    저 링크 언제다 클릭해서 읽어본데요....--;;
  • killic 2003/10/01 13:19 #

    개인의 성향이나 기호적인 네트웍이 더 발전해야 맞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사회는 점점 작은 공동체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더 크게 크게 뭉쳐져 작은 덩어리를 뭉갠다는 느낌만 드는지...
  • erehwon 2003/10/01 16:11 #

    의미상으로는 기호적 네트워크라고 하면 동호(同好)의 느낌이 있는데 이런 동호회말고 요즘에 필요한 네트워크는 코드가 맞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