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우위로 가는 네가지 길 배우는즐거움

사업전략의 핵심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바로 경쟁적 우위이다. 경쟁사가 없다면 전략은 필요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전략을 기획하는 유일한 목적은 가장 효율적으로 경쟁사에 대해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선을 지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전략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사의 강점에 따라 자사의 강점을 바꾸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1. KFS (성공요소)
관련 동종업계 내에서의 성공을 위한 [성공요소(Key Factors for Success;KFS)]를 파악하고, 또 경쟁사에 비해서 가장 의미 있는 전략적 우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영역에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것이다. 자사가 경쟁사에 비해 경영자원을 더 많이 갖고 있지 않을 지라도 자원을 중요한 하나의 지점에 효율적으로 집중 투입하여서 경쟁력 강화를 성취할 수 있다.

2. 상대적 우위
자사와 경쟁사간의 경쟁여건에 관한 차이를 탐색함으로써 상대적 우위를 성취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전략가의 임무는 1) 경쟁기업과 직접적으로 경쟁하지 않는 기술과 판매망 그리고 수익성 등을 이용하거나 2) 자사와 경쟁사간의 재무상태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3. 공격적 주도권
경쟁사의 KFS를 전복시킬 목적으로 판에 박히지 않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한 전략에 도달하기 위한 출발점은 시장 지배적인 경쟁사의 기업활동 방식에 의문을 갖고 경쟁게임의 규칙을 변화시키거나 현재상태를 전복시켜 새롭게 강력한 경쟁력을 획득할 수 있는지 그 여부를 도덕적으로 살펴 보는 것이다.

4. 전략적 자유도
동종업계 내에서 극심한 경쟁이 있는 경우에, 성공은 혁신을 실천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 이 혁신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신제품의 개발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는 경쟁사가 손대지 않은 특정영역에서 활기찬 조치를 취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된다.

오마에 겐이치 <기업경영과 전략적사고> 中 에서
------------------------------------------------------------
경쟁을 인식하는 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핑백

덧글

  • 서영애비 2003/09/04 15:57 #

    뭐하시는분이신지 몰라도 예삿분은 아니신듯...
    솔직히 너무 어렵네요. 헤~~~
  • erehwon 2003/09/04 16:13 #

    저도 몰라 배우고 있는 부분입니다. 제게도 어렵습니다. ^--^
  • 젓가락한쌍 2003/09/05 17:27 #

    전 경영학과 인데도 사실 모르는 게 많군요...
    이놈의 학문은 너무 세상을 타는지라...-_-;;;
  • 미친병아리 2003/09/05 22:49 #

    쩝.. 살기 힘들군요..
  • bell 2003/09/06 17:09 #

    이야~ 앞으로 여기 님 이글루 자주와야겠어요... 배울점이 많은듯..~^^;;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