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장이론(力場, forcefield) 배우는즐거움

역장이론(力場, forcefield)

역장이론이란 폴란드 출신으로 MIT대학교에서 집단역학연구소(Research Center of Group Dynamics)를 설립한 Kurt Lewin에 의해 주장된 변화이론으로서, "물체의 위치와 방향은 물체에 작용하는 힘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물리학의 법칙으로부터 개발된 것이다. 변화는 어느 일정한 방향에서의 미는 힘이 반대 방향에서 미는 힘보다 클 때 일어난다. Lewin의 역장이론에 의하면, 매니저는 변화를 일으키는 동인요인과 변화를 가로막는 제약요인을 조절함으로써--즉 동인요인은 강화시키고, 제약요인은 줄임으로써--, 사전에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Lewin의 역장이론은 변화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변화가 발생시킬 효과를 예측할 때 많이 사용되는 모형이다.

William G. Dyer <Team Building> 中 에서...
배운 이론을 가지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것은 아닌듯하다. 누구나 알고 있는 단연한 논리이지만,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행동하기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듯하다.

현상을 분석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덧글

  • bell 2004/02/18 14:43 #

    분석력이 뛰어난 사람은 정말.. 전.. 천재로 보여요.. 전 사실 역장이론이란 것도 오늘 처음알았지만.... 어떻게하면 분석력을 기를수있을까요....
  • erehwon 2004/02/18 17:34 #

    저도 몰라서 기르자는 겁니다. :-)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