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line - 오프라인 구글 리더 컴퓨터와 인터넷



(비록 byline이 공식적인 오프라인 구글 리더는 아니라 하더라도) byline 구매 이후, 구글 리더를 통한 RSS 소비량이 매우 증가했습니다. 위와 같은 구글 리더 카테고리 중 유일하게 클리어하는 것은 연예 소식을 담고 있는 fun 카테고리 뿐이였는데, 이젠 국내 유명 혹은 지인 블로거들을 모아 놓은 korean 카테고리도 클리어하고 있고, 더불어 해외 유명 블로거 카테고리인 guys 카테고리도 클리어 직전입니다. 물론 업계 동향이나 새로운 정보를 트래킹하는데는 게을러져서 news나 radar 카데고리에 쌓이는 글양은 늘어 나지만 이런 정보중 유용한 정보는 많은 분들이 다시 twitter나 블로그를 통해 (혹은 네이트온 쪽지로) 알려주시니 잊고 산지 오랩니다.

분명 몇년전보다는 RSS나 블로그 글을 읽는데 들이는 시간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주변 분들의 액티버티가 줄거나 다른 서비스로 옮겨간 영향도 있고, 제 관심이 다른 곳으로 옮겨간 것도 있고, 정보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투자할 시간이 분산된 탓도 있습니다.

블로그가 나처럼 geeky한 사람들로부터 한발짝 멀어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byline과 아이팟 터치 덕분에 이동간의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블로그 글들을 다시 자주 접할 수 있게 되니 이 또한 나쁘지 않고, real-time stream과 블로그(혹은 RSS 리더)가 나름의 조화를 이뤄 정보 채널을 형성해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byline의 또하나의 장점은 블로그를 읽으며 메모하는 액션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트위터 재미에 빠진 탓도 있겠지만, 아이팟 터치의 일관된 인터페이스가 주는 묘한 동기부여 같습니다. byline 메모에서 트위트it 하는 기능만 있음 완벽할 것 같아요.



Googl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