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halo Share 컴퓨터와 인터넷

전업 블로거를 선언하여 화제가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여기 블로그를 중단한다고 기자회견까지 하신 분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바로 human-powered search engine를 주창하는 Mahalo의 CEO Jason Calacanis 입니다.

뭐 중요한건 그게 아니고, 위의 블로그를 보다가 재미있는 Firefox addon을 발견하여 소개합니다. Mahalo Share는 서핑중에 발견한 재미있는 내용을 바로 Mahalo에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addon인데, 이 addon의 부가 기능으로 Google이나 Yahoo! 검색 결과에 Mahalo의 검색 결과를 임베딩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Mahalo Share 사용 예제

위의 예제처럼 입력한 키워드와 매치되는 결과가 Mahalo에 있는 경우 검색 결과 오른쪽에 Guide Note가 나옵니다. 구글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관련 검색어, 이미지 검색 결과, 블로그 검색 결과에 Mahalo의 Guide Note까지 더해지니 포탈의 통합 검색 화면을 보는 것 같네요. Guide Note는 통합 검색의 토픽 영역의 역할을 수행하며 구글 검색 결과에 좀 더 Rich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제 경우는 만족스럽네요. Mahalo의 검색어 커버리지가 넓지 않아 모든 영역을 커버하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사용자들의 참여로 많은 자료들이 쌓인다면 유용한 도구로 발전 가능해보입니다.

Mahalo Share를 통해서 검색 결과의 위젯화가 이어질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Mahalo의 부족한 키워드 때문에 Wikipedia도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 찾아보니 역시 있더군요. googlepedia라는 addon인데 역시 검색 결과 오른쪽 영역에 wikipedia 검색 결과를 함께 보여줍니다. 보여주는 정보가 너무 많아 Mahalo Share처럼 조화로운 화면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역시 페이지 이동 없이 유용한 정보를 볼 수 있어 저 같은 사람에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ooglepedia 사용 예제

우리나라 포탈들도 많은 인력을 투입하여 정제해놓은 인물 정보나 토픽 정보들을 위젯화해서 제공해주면 정말 고마울텐데 말이지요.

덧글

  • danew 2008/07/24 00:11 #

    googlepaedia는 무척 유용한데, 구글로케일이 한국어로 되어 있으면 유니버셜 검색이 작동되어서 화면배치가 깨지더군요. 그래서 이참에 구글도 영문으로 바꿔버렸습니다.
  • erehwon 2008/07/24 00:23 #

    맞아요. 그래서 저도 캡쳐 할때만 슬쩍 영어 로케일로. ㅎㅎ


Google Analytics